합격수기

2014년도 이화여대 사회교육과

인문 박지원 조회 1,530회 작성일 20-11-01 10:20

안녕하세요.

저는 2013년 한 해를 남양주대성에서 보낸 박지원입니다.  


저는 불과 1년 전... 2013학년도수능 성적 3/1/3/1/3등급으로 남양주 대성학원에서재수생활을 시작했었습니다. 결국 2014학년도 수능에서 모든과목의 성적이 향상되어 1/1/2/1/1등급을받고 정시로 이화여대 사회과교육과,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 시립대경영학과에 모두 합격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제가 여러 선배님들의 합격수기를 보고 도움을 얻었듯이, 이 글역시 후배님들의 재수 생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남양주대성의 강사진만큼은 어느 스타강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자신 있게 말하고 싶습니다. 어느 영역이랄 것 없이 모든 영역의강사쌤들이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고 계십니다. 수업시간이야 말로강사쌤들의 검증된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수업에 충실한 학생이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것은 진부한 조언이아니라, 제가 학원에서 생활하며 목격한 사실입니다. 수험생들은 2학기가 되면 조급한 마음 때문에 종종 수업 듣는 것을 시간낭비라고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허점은 항상 내가 알고 있다고생각한 부분에서 나오고, 그 허점이 시험에서는 치명적으로 작용하기마련입니다. 수업의 99%가 아는 내용일지라도 내가 미처 몰랐던 1%를 짚어내는 수업이라면, 여러분은 그 1%를 얻어가기 위해반드시 수업에 참석해야 합니다.


저는 재수를 하면서 인강을 들은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제가이 말을 하는 이유는, 수업만으로도 충분히 성적을 향상시킬 수있다는 믿음을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강사쌤들을믿고 시키는 대로 따라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제 나름의 학습요령을 영역별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국어: 세 분의 강사쌤들이 문학 작품과 문법을 반복적으로설명해 주십니다. 

이 부분은 정말 수업을 충실하게 듣고 복습만 잘 하면 따로 공부할필요가 없습니다. 국어 영역에서 스스로 해야 하는 부분은 비문학입니다. 비문학은 학습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아서 소홀히 하기 쉽지만꾸준히 학습한다면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수학: 한 문제에도 해결하는 방식이 여러 갈래인 것이 수학입니다. 

여러 강사쌤들의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방식을 모두 내 것으로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수학만큼은 자신 있다고 자부하던학생이었는데, 다른 과목에 집중하느라 수학을 소홀히 했더니 모의고사때 시간이 부족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점수가 잘 나온다고하여 자만하지 말고 끝까지 감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저는 EBS교재와 강사쌤들이 나눠주시는 학습자료 외에는어떠한 문제집도 풀지 않았습니다. EBS교재에도 고난이도 지문이수록되어있기 때문에 EBS지문을 꼼꼼히 분석하는 것이 여러 권의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저는 영문법에 자신이 없었는데, 강사쌤이 주시는 학습자료로 충분히 훈련시켜 주신 덕분에 2학기쯤부터는문법 문제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탐구: 저는 인강보다 수업을 추천합니다. 수업의 장점은무엇보다 학생과 강사의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긴가민가하는부분이 많은 탐구영역일수록 수업을 잘 활용해서 헷갈리는 부분을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제발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말고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태도를 갖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 강사쌤의 말씀을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모의고사를 수능처럼 보고, 수능을 모의고사처럼 보라'는것입니다. 

이런 태도가 고득점을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을 훈련시켜 줄것입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재수 생활을응원합니다! 

그리고 저에게 도움을 주신 강사쌤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