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2014년도 고려대 보건과학부

자연 이주현 조회 1,524회 작성일 20-11-01 10:19

 

안녕하세요.

저는 남양주대성기숙학원에서 재수1년 과정을 거쳐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부와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계열에 수시우선선발로 합격한 이과 23반이주현입니다 


다시 꿈에 도전하시는 분들을위해 저의 경험담을 적어볼까 합니다.

현역 당시 2013학년도의 저의 수능성적은 제가 원하는 의예과에들어가기에는 형편없는 점수였습니다 


막연한 꿈만 가졌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실행이 준비되어있지 않은 저로서는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수능이끝나고 저는 곧바로 재수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재수를 하더라도집에서 통학하는 재수학원은 제가 제 자신을 통제할 수 없을 것같아 기숙학원을 알아보았고 저는 제 스스로 남양주대성기숙학원으로결정했습니다.


저는 기초부터 다시 다지는 선행반부터 시작했습니다. 2월 달부터시작하는 정규반에 들어올 학생들보다는 근2달 정도는 수능 이후에풀린 공부자세를 다잡는 데는 좋았습니다. 12월 25일 선행반입학부터 11월 7일까지 제가 공부를 하면서 느낀 가장 중요한점을 요약하자면 


첫째로 마음가짐을 제대로 해라!! 

저는 기숙학원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바로 마음자세를 잡는 것이었습니다. 기숙학원에 입학하기 전 저를 잡아줄 멘토로 2013학년도 남양주대성기숙학원에서성공한 선배님들의 후기를 모두 출력해 항상 가지고 다녔고 제가힘들 때마다 읽으면서 저를 바로잡았습니다.


부모님도 친구들도 곁에 없기 때문에 힘들지만 항상 제 정신을한 목표에만 충실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솔직히 공부를 하는 데에는공부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할 수 있지만 그전에 자기 마음상태가정말 절실하고 한 목표를 위해서 세워져 있지 않다면 금방 꺾일것입니다. 모두 정신력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남양주대성 담임선생님들은 성적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 면에서특히 정신적인 면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되시는 분들입니다. 제 생활담임선생님들은 선행반과 정규반을 합해서 두 분인데모두 제가 정신적으로 약해졌을 때, 너무 힘들어서 포기하고싶을 때 제 마음을 다잡는데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정기적인상담을 통해 학생의 생각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담임선생님들뿐만아니라 학과선생님들도 학생들이 상담을 하러 오면 정말 자신의자식처럼 돌봐주시고 상담 이후에는 정말 다시 공부할 힘이생기게 됩니다. 


두 번째로 바른 공부방법을 스스로 습득해라!!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스스로’ 입니다. 저는 선행반부터 들어왔지만막연한 꿈과 단지 열심히 공부만 하면 된다라는 생각뿐 구체적으로어떻게 어디서부터 해야 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선행반수업을 들으면서 학과선생님들이 가르쳐주시는 공부방법을 차근차근듣고 그에 따라 실행에 옮기며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았습니다.


선행반 땐(1월~2월) 제 주 목표는 엉덩이를 의자에 붙이는연습이었습니다. 중고등학교시절 전 공부하는 부류의 학생이 아니었기때문에 오래 앉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최우선이었습니다. 자신을공부에 최적화되도록 만드는 것, 그 방법을 찾아 실행에 옮겨야합니다. 


국어영역과 영어영역은 제가 가장 힘들어 했는데요, 제가제일 취약한 영역이었습니다. 아무리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았고막상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도 몰랐습니다. 국어 같은 경우처음에는 친구들이 국어의 기술을 추천해줘서 그걸로 공부도 해봤고기출문제를 사서 매일 일정량씩 푸는 연습도 해봤으나 저는 크게효과를 보지 못했고 모의고사 점수가 들쭉날쭉했습니다.


저의 해결법은 두 영역 모두 언어계열이라는 것을 가만해 ‘읽는것’ 에 대한 부담감을 덜기 위해 집에 가서 제가 좋아하는 분야의신문기사나 잡지를 모아와 읽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딱딱한문제지문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의 내용은 훨씬 쉽게 읽힐뿐만 아니라 흥미를 붙이기도 쉬웠습니다.


영어는 제가 학과선생님들의 덕을 크게 본 영역입니다. 자신과맞는 선생님을 마음속으로 지정해서 상담을 받고 지금 시점에서자신이 개선해서 공부해야 할 것과 공부방법 등을 얻어서 실행에옮겼습니다. 처음에는 바로 성적이 오르지 않지만 매 시험을 볼때마다 성적이 오르는걸 느낄 수 있었고 거기서 오는 성취감덕분에더더욱 영어공부에 흥미가 생길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하라는대로만 따라 했더니 정말 성적이 오르고 선생님의 노하우를 계속얻기 위해 따라다녔던 제 모습이 기억납니다.


수학B는 제가 가장 자신 있으면서도 실수를 하게 되면 형편없는점수를 받는 과목이었는데요. 시험점수가 들쭉날쭉하다는 말은 아직확실한 개념이 머릿속에 저장돼있지 않거나 연습이 부족하거나 깊이있는 사고를 하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그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저는 6월 평가원시험을 보고서도 개념공부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주 기초적인 부분도 내가 조금이라도 헷갈리거나 모르면 바로선생님을 쉬는시간, 식사시간, 공간시간에 찾아가 물어보고 부족한부분은 계속해서 채워나간다면 분명히 성적은 오를 것입니다.


깊이있는 사고는 모든 영역을 아우르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념만 제대로 안다고 풀 수 없는 문제도 있는데 이 부분은 깊게사고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생각하는 연습은 항상 모든문제를 연습할 때마다 하면 됩니다. 빨리빨리 풀려는 생각을 버리고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풀 수 있을까 다방면으로 사고하다 보면저절로 길러지게 되는 능력입니다.


탐구영역은 정말 끈기와 꾸준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쉽다고일주일이상 손을 놓게 되면 언제 배웠냐는 듯이 다 까먹게 되고헷갈리고 그래서 저는 A4용지에 단원 별로 정리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아는 부분도 완전히 알도록 계속 쓰고 반복해서 읽고 보고 했는데요. 그러면 정말 잊지 않고 수능 날까지 기억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또 EBS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연습도 계속했고요. 한번 풀어서맞췄다고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한번 보고 두 번보고 계속해서 반복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대학교 발표를 공지 받은 12월 7일, 아직도 그날을 잊지못합니다. 고려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의 수시합격소식은 재수생활때 힘들었던 모든 기억들을 다 잊게 할 정도로 너무나도 기뻤습니다. 지금은 마치 지난 1년을 보상받기라도 하려는 듯 너무나 행복한대학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또 다른 목표가있다면… 

남양주대성기숙학원에서 한 경험을 토대로 모든지 잘 헤쳐나갈 수있을 것 같습니다. 남양주대성학원에서 얻은 것은 제가 원하는대학교입학뿐만 아니라 내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노력과끈기’라면 무엇이든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 것입니다. 제 후기를 보시는 모든 분들이 꼭 원하는 대학교에 합격하셔서저처럼 행복한 대학생활을 만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