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2012년도 경찰대

인문 이상훈 조회 983회 작성일 20-11-01 10:08


안녕하세요. 2011년 남양주 대성학원에서 한 해 더 공부하여 경찰대학을 합격하고,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서강대학교 경영학과에 논술 일반전형으로 수시에서 우선선발로 합격한 이상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성과는 남양주 대성학원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작년 재수를 시작하면서 저희 학교 선배님이자 남양주 대성학원 3기 원생인 손호민 선배님의 합격 수기를 보며 힘을 얻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제가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쓰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도 저의 합격 수기가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2011학년도 수능에서 언어를 망쳐 평소 성적과 달리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어 낙담하고 있을 때, 담임선생님께서 너무 안타까우니 한 번 더 도전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며 용기를 주셔서 재수를 결심하게 되었고, 저를 믿어주시는 부모님의 격려 덕분에 힘을 얻었습니다.


굳은 각오로 1년 동안 많은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열심히 공부한 결과, 2012학년도에는 저 스스로 만족하는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재수 성공’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닙니다. 학습적인 면과 더불어 생활적인 면, 엄청난 노력과 절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숙학원과는 달리 경력이 풍부하신 생활담임 선생님을 지정하여 학습뿐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면까지 꼼꼼히 관리해 준남양주 대성학원이었기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먼저 학습적인 면으로는 뛰어나신 학과 선생님들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정규수업과 특강을 통해 혼자 공부하기 어려운 EBS 문학작품들을 아주 쉽고 효율적으로 가르쳐주시는 언어선생님들, 각종 프린트나질 좋은 문제집을 선별하여 다양한 문제풀이방법으로 풀어주시는 수리선생님들, 모든 EBS 외국어 교재를 변형하여 따로 프린트를 나눠주시는외국어 선생님들, 서울의 유명학원들에 출강하시는 능력 있으신 사탐 선생님들.. 이처럼 훌륭하신 학과선생님들의 수업들을 빠짐없이 듣고복습한 것이 저의 성적향상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논술전형에서 합격 할 수 있었던 것도 훌륭하신 선생님들의 논술특강을통해 자연스럽게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활담임 선생님께선 저희들의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매일 아침 기상시간에 맞춰 저희를 깨워주시고 취침시간에 바로 잠들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공부에 방해되는 이성교제를 못하도록 훈계하시기도 하고 슬럼프에 빠져 힘들 때 다정하게 고민 상담도 해주셨습니다.


평소 놀기 좋아하는 저에게 깊은 관심을 보여주신 생활담임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그로 인해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공부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부턴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재수 생활 Tip 5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재수 성공을 위한 Tip 1: 작년 수능실패 요인을 탐구,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세워라!

작년 수능에서 쓰라린 패배를 맛본 학생들이 이제 재수를 막 시작하려는 2월!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수학 기본 개념서 다시 보기? 작년 수능 문제 다시 풀어보기? 영어 단어 외우기? NO! NO! NO!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작년 수능의 실패 원인을 찾고 그 해결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수험생활은 마라톤과 같습니다. 긴 시간을 두고 공부하려면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것입니다. 더더욱 재수생활은 한 번의 레이스를 제대로 완주하지 못하고다시 뛰는 두 번째 마라톤레이스와 같습니다. 이전의 실패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고 고치지 않는 이상, 그 다음 레이스의 결과도 뻔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전의 잘못된 점을 바로 고쳐야 다음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재수 초기에는 자신이 공부를 얼마나 많이하는 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왜 실패했는가? 무엇이 문제였던가? 이러한 자기 성찰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찾기만 하고 해결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학원에 입소하기 전 일주일동안 독서실에서 제가 작년 수능을 망친 이유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그 다음에 A4용지 한 장에 그 이유 8가지를 쓰고 그 옆에 나름대로 해결 방법을 썼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1. 인강에 너무 매달렸다. 수강 후 복습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 -> Sol) 인강은 정말 필요한 것만 듣자. 인강 대신 학원수업을 꾸준히 듣고 쉬는 시간에 무조건 복습하자. 이런 식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재수를 하는 동안 매일 그 종이를 보며 이 전의 실수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다짐하고 또 다짐하였습니다. 이처럼 잘못된 습관과 방법을 버리고 올바른 공부 방향으로 조정해나가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재수 성공을 위한 Tip 2: Dream파일을만들어라!

Dream파일.. 말 그대로 자신의 꿈을 적어놓는 파일입니다. 1년이라는 기나긴 재수생활을 잘 해내기 위해선 목표 설정이 필수입니다. 목표가 있어야 공부할 마음이 생기고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목표를 적고 그것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파일에 끼워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경찰대학 합격통지서 사본이나 학원에서 받았던 성적우수상장을 매일 보며 힘을 얻었습니다. 또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A4용지에 적어 매일 같이 읽었습니다. 목표를 머릿속으로만 생각해놓고 그치는 것은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이 적은 목표를 매일 읽고 자기 암시를 하면 목표 성취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아침, 밤 자습시간에 한 번씩 읽으면서목표를 이루겠다는 다짐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끝마쳤습니다. 


그 결과, 제 목표가 1. 경찰대 합격 2. 수능 전과목 백점 3. 고려대 경영, 경제학과 합격 이었는데 경찰대 합격과 고려대경제학과 합격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수능은 모두 백점을 맞지는못 했지만 현역때 311 122에서 올해 111 111 등급을받은 것을 보면 분명히 Dream파일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분들도 Dream파일을 만들고 매일자기 암시를 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재수 성공을 위한 Tip 3: 매일, 매주, 매달 복습하라!

왜 제가 예습은 강조하지 않고 복습만을 강조할까요? 사실 예습도 중요한 건 사실입니다. 수업하기 전에 오늘 배울 내용을 한 번 훑어보면수업들을 때 이해하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한다면 아는 내용이라 수업내용에 소홀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습은 다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10분 후에 복습하면 1일 동안 기억되고, 다시 1일 후 복습하면 1주일 동안, 1주일 후복습하면 1달 동안, 1달 후 복습하면 6개월 이상 장기 기억된다고 합니다.


예습할 필요 없이 복습만 해도 충분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일, 주, 월 단위로 복습을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 매일 수업을 듣고 난 후 쉬는 시간에 5분정도 복습을 하고 그 날 저녁 자습시간한 시간을 할애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총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일주일동안 배웠던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했습니다. 그 후 휴가를 나가지 않고 잔류를 하게 되었을 때, 그동안 배웠던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3년 동안 단 한 번도 복습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었던 저였는데 복습의 힘을 새삼 느끼고 난 후부터 계속 복습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복습을 계속 하니 고3시절처럼 언수외사탐공부를 모의고사 때 돼서 벼락치기처럼 공부할 필요가 없어서 저의 커리큘럼대로 순조롭게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의고사나 수능을 칠 때 학과 선생님들께서 수업시간에 하셨던 말들이 떠올라 헷갈리고 어려웠던 문제도 맞춘 적도 많았습니다. 수업을 들어도 뭘 배웠는지 모르겠다는 분들! 모의고사가 다가올 때마다 사탐을 다시 공부하시는 분들! 복습 꼭 하세요~


4. 재수 성공을 위한 Tip 4: 매일 일기를 써라!

일기 쓰기는 여러 면에서 재수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먼저, 일기 쓰기는 마음을 다스리는 데 아주 좋은 수단입니다. 재수생은 한 번 실패했다는 자책감과 이번에는 무조건 성공해야한다는 부담감을 항상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소한 일이라도 더 예민해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남양주 대성학원이 학생들이 같이 생활하는 기숙학원이라 친구들과서로 부딪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처럼 재수생활하면서 여러분들은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가 많을 것입니다. 그 때마다 일기장에 적어 누구에게 말하지 못 했던 품어왔던 속마음들을 손으로 직접 적어가며 정리해보면 훨씬 마음이 편해지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일기 쓰기는 스스로 반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단입니다. 매일 밤 일기를 쓰면 하루를 되돌아보며반성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주일마다 저 스스로 잘 했는 일과 잘 하지 못했던 일을 일기장에 적어가며 반성하였습니다. 또한 한 달이 끝나면 또다시자신을 되돌아보는 글도 쓰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매일 일기를 쓴다면 재수 생활 하는 데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재수 성공을 위한 Tip 5: 인내와 끈기를 가져라!

이것은 일반적으로 많이 들어봤던 얘기일 것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그만큼 누구나 인정하는 정설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자신이 힘들고 지쳤다고 변명하는 것은 자신의 나약함을 나타낼 뿐입니다. 재수 성공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는 자만이 얻는 것이지요.


2012학년도 수능이 끝나고 대학 발표가 거의 다 나온 지금, 명문대에 합격한 친구들 중에서 어느 누구 한 명도 자기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편하게 공부한 친구는 없습니다. 분명히 재수생활은 힘듭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만 자신이 원하는 성과를 거머쥘 수 있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부모님께도 기쁨을 안겨드리고 싶었고, 무엇보다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 생각하고 정말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예로 저는 매주 두 번 있는 식당 간식 시간에는 될 수 있으면 교실에 앉아 영어 단어를 외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떡볶이나 국수 등 맛있는 간식이 나오지만 그 때마다 저는 속으로 좋은 대학가서 내가 사먹어야지 하며 먹고 싶은 마음을 꾹꾹 누르면서영어단어를 외웠습니다.


그렇게 공부했던 두꺼운 영어단어책 덕분에 경찰대 영어시험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부하는 것은극단적이기도 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여러분들도 이루고 싶은 목표를 위해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끝까지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예비 재수생들에게 전하는 말...

지금 이 시기는 여러분들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최대 영광은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데 있는것이 아니라,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데 있다”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 번 실패했다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발판으로 삼고더 높고 큰 미래로 달려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저는 후회가 없습니다. 또 다시 재수생 시절로 돌아가 더 열심히 할 자신이 없습니다. 이렇게 저처럼 말할 정도로 여러분들도 후회 없이재수생활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후배님들, 파이팅!!!  

목록보기